공지사항

“디지털 폭력서 청소년 지킨다” 코로나 맞춤 스마트폰 영상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펀부산 조회318 작성일21-06-29 09:32

본문

 

“디지털 폭력서 청소년 지킨다” 코로나 맞춤 스마트폰 영상제

 

8월 22일까지 ‘칭찬 ON’ 진행

 

 

 

코로나19 상황 속에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 사이버 폭력 예방을 위한 스마트폰 영상제가 부산에서 열린다.

 

부산일보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시교육청, 부산경찰청은 공동으로 오는 8월 22일까지 제4회 학교폭력 예방 스마트폰 영상제 ‘칭찬 ON’을 개최한다. 해당 행사는 2018년부터 긍정적인 언어문화조성과 학교폭력예방 감수성 증진을 위해 열리고 있으며, 3년간 영상제에 접수된 작품만 무려 619편, 참가자는 9305명에 이른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시대 급증하고 있는 디지털 폭력 예방에 초점을 맞췄다. 올 1월 교육부가 발표한 ‘2020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피해 유형별 비중은 ‘언어폭력(33.6%)’ ‘집단 따돌림(26.0%)’ ‘사이버폭력(12.3%)’ 순으로 많았다. 특히 2019년 1차 조사와 비교할 때 다른 피해 유형의 비중은 감소한 것과 달리 사이버폭력은 3.4%포인트(P), 집단 따돌림 2.8%P 증가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학교폭력예방 스마트폰 영상제 주제를 디지털 폭력 예방 영상제로 확대 진행하는 것이다.

 

영상제에는 초·중·고등학생을 비롯해 일반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시상식은 올 10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영상제에 참가하려면 디지털 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 친구, 선생님, 가족, 주위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는 말이나 활동을 담은 영상을 제작하면 된다. 또 줌(ZOOM) 화상강의, 게임, 카카오톡, 틱톡 등 일상 속 사이버공간에서 주위 사람들과 칭찬을 나누는 모습 등 디지털 폭력 예방을 주제로 한 내용을 담아 30초~3분 분량의 영상을 만들어도 된다. 제작한 영상은 유튜브 개인계정에 필수 해시태그(#칭찬ON영상제 #부산일보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아동옹호센터 #디지털폭력예방영상제)와 함께 올리고, 영상제 홈페이지(http://play.busan.com)에 영상 URL과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칭찬ON 영상제는 부산은행과 송월(주), 롯데리아 부울경가맹점협의회, (주)경성리츠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응모작에 대해서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부산시교육감상 외 공동주최기관, 후원기업대표 명의의 상장과 총 1000만 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된다. 영상제 참여방법과 자세한 내용은 영상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산일보 황석하

hsh03@busan.com

 

총 0건 / 최대 200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